쿠팡 위탁판매 현실 및 아이템위너로 월 1,000만원 매출 만드는 전략

쿠팡 위탁판매 현실에 대해 검색하셨다면, 현재 판매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초보 판매자의 경우, 위탁판매에 뛰어든 이후 저조한 판매에 좌절하기도 하는데요. 이 글에서는 쿠팡 위탁판매의 현실을 알려드리고, 아이템위너 시스템을 활용하여 월 1,000만 원의 매출을 만드는 전략을 공개합니다. 끝까지 읽으시면 곧바로 수익을 내실 수 있을 것이라 장담합니다.

쿠팡 위탁판매

1. 쿠팡 위탁판매 현실

쿠팡 위탁판매를 시작했다면,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순서로 판매를 진행하고 있을 것입니다.

도매 사이트 가입 ➡ 아이템 소싱 ➡ 키워드 분석 ➡ 대표이미지 및 상세페이지 제작 ➡ 상품등록
고객 주문 ➡ 주문 확인 ➡ 도매사이트 주문 ➡ 도매사이트 출고 이후 송장번호 확인 ➡ 쿠팡 윙 내 고객 주문 건에 송장번호 기입

이 과정을 통해 곧바로 판매가 이루어지면 좋겠지만, 판매는 잘 이루어지지 않고 주로 다음과 같은 사실에 좌절하게 됩니다.

1-1. 상품의 차별화 부족

쿠팡 위탁판매를 진행하는 판매자 수는 많고, 도매사이트(도매꾹, 도매매 등)는 한정적입니다. 즉, 판매 시장에 있어서는 판매자의 수요는 많고 공급은 적은 것인데요. 이에 따라 다른 판매자들과 판매 상품이 겹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고 새로운 도매사이트를 발품 팔아 찾는 데에는 한계가 있고, 사입을 하자니 재고 리스크가 걱정됩니다.

1-2. 가격 경쟁

앞서 살펴본 것처럼 동일한 상품을 판매할 경우 다음으로 생각나는 승부처는 바로 ‘가격‘입니다. 이제 다른 판매자들과의 가격 경쟁에 뛰어들게 되는데요. 가격을 내리면 내릴수록 판매자의 마진이 줄어들게 되는 셈이므로, 제 살을 깎는 마음으로 가격 경쟁에 돌입하게 됩니다. 그리곤 결국 지쳐 포기하게 됩니다.

1-3. 경쟁을 부추기는 아이템위너 시스템

쿠팡에는 아주 독특하고도 악랄한 시스템이 있습니다. 바로, ‘아이템위너‘라 불리는 시스템인데요. 아이템위너는 판매자 점수와 가격, 그리고 출고 소요시간을 고려하여 가장 좋은 조건을 제시한 판매자를 위너로 만드는 시스템입니다. A라는 상품에 대해 10명의 판매자가 판매를 진행 중이라면, 가장 좋은 조건을 제시하는 판매자만 해당 상품의 위너가 되어 상위 노출되고, 다른 판매자들은 아주 작은 글씨의 ‘다른 판매자 보기’에 겨우 이름을 올리게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더 잔인한 점은, 이 아이템위너 시스템이 기존 판매자의 상품을 뺏어오는 용도로 전락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가장 조건을 제시하면 승자가 되므로, 기존 상품을 스나이핑하여 좋은 조건으로 카탈로그를 걸어 상품 등록하는 방식으로 다른 판매자의 상품을 뺏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해당 판매자의 상품 리뷰 또한 전부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아주 무시무시한 시스템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접하게 되면 쿠팡에서 위탁판매를 진행해도 괜찮은 것인지에 대한 회의감에 빠지게 될 것입니다.

2. 아이템위너로 월 1,000만 원 만드는 전략

초보 판매자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조언은, 판매의 즐거움을 맛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입니다. 우선 판매의 재미를 느껴야 미래가 있고, 판매를 지속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판매자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면, 역설적이게도 악랄한 아이템위너를 활용하여 판매의 재미를 느끼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아이템위너를 통해 월 1,000만 원의 매출을 만드는 전략을 공개합니다. 다만 기억하셔야 합니다. 이 방법은 지속성이 없습니다. 판매의 맛을 보는 용도로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1. 저렴한 가격에 물건 매입하기

아이템위너를 통해 매출을 늘리는 방법의 본질은 하나입니다. 잘 팔리는 상품의 쿠팡상품번호를 확인하여, 쿠팡 윙에서 상품 등록 시 카탈로그를 걸어줍니다. 그리고 이를 기존 판매자보다 저렴한 가격에 등록하여 판매합니다. 해당 상품보다 싼 가격에 매입하여 판매할 수 있다면, 해당 상품은 내 것이 됩니다. 말이 쉽지 어떻게 저렴하게 살 수 있냐고요? 대표적으로 저렴하게 매입할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가격 비교사이트 활용 : 에누리, 네이버 쇼핑을 활용하여 최저가 사이트를 찾습니다.
  • 11번가, G마켓 등 사이트의 특가 활용 : 특별 세일 기간 동안과 판매 기간을 동일하게 세팅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합니다.
  • 복지사이트 활용 : 공무원이나 대기업의 경우 직원 복지를 위해 저렴하게 판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활용합니다.

2-2. 로켓배송 또는 품절 임박 상품에 카탈로그 매칭

로켓배송 상품은 재고를 운영하여 판매하기 때문에, 상품에 따라 품절이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이미 품절로 표시된 상품도 좋고, 품절 임박으로 표시된 상품도 좋습니다. 이러한 상품에 적절히 마진을 취하여 카탈로그 매칭을 해줍니다. 경험 상 식품이나, 반려동물 사료와 같이 유통기한이 있는 경우 품절이 자주 발생했습니다. (예시 상품 링크 걸어두었으니, 참고해 보세요.) 로켓배송 상품의 판매가 이루어지는 동안에는 내 상품의 판매가 일어나지 않게 되지만, 로켓배송 상품이 품절이 되는 순간 내 상품이 상위 노출되어 판매가 발생하게 됩니다. 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이미 쌓여있는 리뷰가 판매를 촉진하게 되는 것이죠.

2-3. 수량 옵션을 걸어 카탈로그 매칭

한편 단품으로 구성된 상품이 상위노출되고 있다면, 세트로 구성하여 카탈로그 매칭을 요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령, 생수 500ml 1개에 1,000원인 상품이 잘 팔리고 있다면, 생수 500ml 20개 세트를 30,000원에 등록하여 매칭을 거는 방식입니다. (예시 상품 링크 걸어두었으니, 참고해 보세요.) 이런 식으로 세트 구매를 희망하는 구매자는 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세트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회사 또는 단체의 경우 법인카드로 결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구매할 때보다 법인카드를 사용할 때 합리적인 소비를 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3. 대표이미지, 상세페이지 구성 방법

2번까지 읽은 분들이라면 기존 상품의 대표이미지, 상세페이지를 그대로 사용할 경우 지식재산권 침해가 되는 것이 아닌지에 대한 우려가 생기실 텐데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그대로 사용할 경우 지식재산권 침해가 맞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지식재산권 이슈를 피하면서 이미지를 구성할 수 있을까요?

바로 ‘누끼 사진’만을 대표이미지, 상세페이지로 구성하는 것입니다. 흰 바탕에 상품만 달랑 있는 상품이 판매가 될까 의심스러울 수 있겠지만, 기존에 쌓여있는 풍부한 리뷰가 부족한 이미지 설명을 보충해주어, 판매가 이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상품평, 리뷰가 잘 쌓여있는 상품에 카탈로그를 걸수록 판매 확률은 더욱 높아지겠죠?

지금까지 쿠팡 위탁판매의 현실과 아이템위너를 통해 월 매출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공유드렸습니다. 서두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이 방법은 지속성이 없으므로 판매의 재미를 느끼는 방법으로만 사용하신 후, 이후의 판매 전략을 고민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이템위너 경쟁의 경우, 본인뿐만 아니라 다른 판매자들도 치열하게 싸우는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장기적인 지속성을 위해서는 본인만의 경쟁력을 갖춘 상품을 발굴하고 적정한 마케팅을 섞어 판매를 촉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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